팔레놉시스 육성품종 농가실증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다육식물 신품종 육성 연구

화훼 ’00~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이지혜

팔레놉시스 육성품종 농가실증

화훼 ’16~’22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서재순
색인용어

팔레놉시스, 품종, 계통, 농가실증

 
□ 연구 목표
꽃모양이 나비와 비슷하여 ‘호접란’이라고도 불리는 팔레놉시스는 화형과 화색이 다양하고 꽃의 수명이 2~5개월로 길어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분화이다(Christenson, 2001; 심상연, 2020). 2021년 기준 국내 분화 시장규모의 9.3%를 차지하고 있는 팔레놉시스의 2021년 경기도 재배면적은 19.8ha(전국대비 60.9%), 판매액은 13,267백만원(전국대비 68.6%)으로 경기도 특화 작물이다(농림축산식품부, 2022). 팔레놉시스의 소비자 기호가 다양하고, 품종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여 신품종 선호도는 높은 반면 국내에서 개발된 품종수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Yae et al.. 2012). 팔레놉시스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지방농업연구기관 및 개인 육종가들이 신품종 육성을 추진하고 있으며(Been et al., 2007), 현재까지 국립종자원에 등록된 품종은 168종이다. 팔레놉시스는 품종 육성단계에서 꽃의 크기, 색상, 형태 등 특성이 다양한 계통이 육성하고 있으나, 이들 중 시장 수요에 맞는 계통에 대해 농가의 다양한 환경에서 생육특성의 안정성과 시장 반응 등을 확인하기 위해 농가실증시험을 추진하고 있다.
어젠다과제로 추진한 ‘국산 난 품종의 우량묘 생산 및 보급확대 연구’의 제5협동과제(2016~2020)와 ‘수출용 호접란 및 심비디움 우량 규격묘 생산체계 확립 기술개발’의 3공동과제(2021~2022)에서 수행된 팔레놉시스의 농가실증시험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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