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 우량계통 생산력 검정 및 농가실증(‘대담’ 육성)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표고 신품종 육성 및 안정생산 기술 개발

버섯 ’15~ 친환경미생물연구소 김정한

표고 우량계통 생산력 검정 및 농가실증(‘대담’ 육성)

버섯 ’18~ 친환경미생물연구소 김정한
색인용어

표고, 신품종, 무포자, 톱밥재배, 수량, 고품질

 
□ 연구 목표
우리나라 표고 생산량은 17,371톤으로 큰느타리(49,898톤), 느타리(47,084톤), 팽이(27,038톤) 다음으로 많으며, 생산액은 1,878억원으로 가장 많다(2021, 농림축산식품부). 또한, 표고는 국내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하여 2022년 한 해에만 중국으로부터 17,490MT(36,587천불)이 수입되고 있는 만큼 수요가 높은 버섯이다.
표고는 담자균문(Basidomycot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Agaricales) 낙엽버섯과(Marasmiaceae) 표고속(Leninula)에 속하며, 특유의 향과 식감 그리고 감칠맛으로 인하여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인기있는 버섯으로 여러 식품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이 등, 2018). 표고에는 항암작용과 면역조절에 관여하는 렌티난(lentinan), 혈액 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Chihara 등, 1970)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에리타데닌(erithatenine)(박 등, 2011), 체내에서 비타민D로 생성되어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에르고스테롤(erogsterol) 등의 여러 유용한 기능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박 등, 2020).
최근, 식생활 및 소비패턴의 변화로 배달식품, 밀키트 등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 기존 도매시장에서 유통되지 않는 새로운 버섯도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국내 표고 시장은 주로 갓 위주로 식용되는 품종들이 대부분 유통되고 있으나, 2008년에 출원된 ‘하나참’(상품명 ‘참송이’) 은 대(자루)가 긴 무포자형으로 명절에 특화된 품목으로 성장하여 온라인 시장을 주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둥근모양의 ‘이슬송이’와 ‘청흥1호’ 역시 무포자 품종들도 계속 육성되어 표고 시장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정 등, 2021). 그러나 2022년 국내에 품종보호 등록된 무포자 계통은 ‘청흥1호’외에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생산자 및 시장요구형 무포자 품종을 육성하기 위하여 수행되었고, 이를 통해 육성된 ‘대담’에 대한 육성경위와 품종 특성을 보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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