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용 봄당근 친환경 재배기술 개발
과제구분 기본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친환경 농산물 안정생산기술 개발

유기농업 ’20~’22 친환경미생물연구소 남주희

학교급식용 봄당근 친환경 재배기술 개발

유기농업 ’20~’22 친환경미생물연구소 남주희
색인용어

당근, 재배기술, 친환경농업

 
□ 연구 목표
당근(Daucus carota var. sativa DC.)은 비타민 A가 풍부한 채소 중 하나로 봄, 가을, 월동 작형으로 구분되며, 생식 뿐만 아니라 가공용이나 요리에서 부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우리나라 당근 주산지는 제주도이며, 월동 작형으로 노지에서 주로 재배되어 저장 후 흙당근과 세척당근 형태로 연중 출하되고 있다. 남부지방과 제주도에서 주로 하우스 재배나 월동 노지 재배으로 대부분 생산되고(박 등., 2001), 재배 기술도 경남, 제주 지역에 한정되어 연구되었다. 특히, 제주 지역에서는 당근 재배 품종 특성 평가, 파종기와 우량품종 선발, 완효성 복합비료 적정 시비량, 검은잎마름병과 검은무늬병 종자소독제 개발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Park et al, 2002; 박 등, 2002; 임 등, 2005; 이 등, 2011) 경기도 친환경 공공급식 등 지원 조례에 따라 경기도 내에서 봄당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봄당근은 병해충 관리가 까다롭지 않아 친환경 재배가 비교적 쉬운 편으로 친환경 농업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경기지역에 적합한 봄당근 재배기술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일반적으로 당근 수량과 품질은 품종과 재배기술에 영향을 받으며, 동일한 품종이라도 파종시기, 수확시기, 토양, 기상요소, 재배지역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특히 봄당근은 생육 초기 저온으로 추대 문제가 발생하여 품질에 큰 영향을 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산지인 제주에서는 당근 재배품종에 따른 특성 평가를 연구하였고(park et al. 2002), 다수 및 만추대성 고품질 당근 1대 잡종 품종 육성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김용수, 2009).
친환경 당근은 일부만 시장 및 마트로 유통되고 주로 공공급식으로 출하되고 있으며, 연간 700톤 이상의 수요가 있다. 주로 유관기관과 출하업체를 통해 친환경 농업인과 계약하여 수매하고 출하한다. 공공급식 출하가 가능한 당근 규격은 180~300g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납품 규격 기준에 적합한 당근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봄당근은 3월 파종하여 장마기간이 겹치기 전에 6월 하순경 수확을 해야하므로 짧은 기간동안 수량성이 높고 추대 안정성이 있는 품종을 선택하고, 공공급식에 적합한 규격을 맞추기 위해서 재배지역에 알맞은 재배기술을 선택하는 것과 실증연구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경기지역에서 생산되는 봄재배 작형 당근의 부족한 공급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기 북부지역과 남부지역 기후에 적합한 당근 품종, 파종시기, 보온자재, 병해충 방제법을 개발하여 그 기술을 경기지역 친환경 농업인에게 보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