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체험 비대면 DIY 프로그램 개발
과제구분 기본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치유농업 활성화 개발 연구

도시농업 ’20~’22 원예연구과 김대균

원예체험 비대면 DIY 프로그램 개발

도시농업 ’20~’22 원예연구과 김대균
색인용어

원예체험, 비대면, DIY

 
□ 연구 목표
자연체험에 기초한 원예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인 동물·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 등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류 등, 2013), 유아교육현장에서 원예활동은 도시의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이다(신 등, 2012). 또 곽 등(2012)은 살아있는 생물을 직접 다루어 기르고 가꾸는 것은 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고, 특히 정 등(2009)은 식물을 활용한 다양한 원예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정서순화 및 협동성, 사회성, 도덕성 함양에 크게 기여하고, 또 지속적인 원예활동을 통하여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체험 프로그램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식물 재배는 교실이나 집에서는 쉽지 않은데, 빛이 충분한 야외 조건에서는 식물선택도 쉽지만(김 등, 2019), 실내에서는 빛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체험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한 식물의 선발은 매우 중요하다.
곽 등(2012)은 식물과 정원활동을 통한 키우기, 가꾸기, 감상하기 등의 오감자극 활동을 적극 시도하여 이론의 전달이 놀이 활동 형식으로 이루어져 대상자들에게 지식을 쉽게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미국 Texas 아동원예전문가(Junior Master Gardener)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원예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도입이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하는 등 외국의 체험 프로그램의 도입 연구를 하였으나, 국내 체험 프로그램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더욱 간단한 방법은 국내 체험 프로그램에 활용할 다양한 컨텐츠의 개발에 있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콘텐츠 산업은 비대면․온라인으로 시장이 확대되었으며(박, 2022), 다양한 분야의 DIY를 체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모든 DIY 체험은 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는데(정, 2021), 앞으로 비대면과 DIY에 활용할 수 있는 체험소재 및 컨텐츠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은 꼭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IY 간편 화분 제작 및 식물재배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압축배양토에 대한 다양한 식물을 선발하여 체험 프로그램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아쿠아포닉스 미니 체험용 수경재배 컨텐츠를 개발하여 대면을 포함한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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