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슐라 신품종 육성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다육식물 신품종 육성 연구

화훼 ’00~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이재홍

크라슐라 신품종 육성

화훼 ’16~’19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이지혜
색인용어

다육식물, 크라슐라, 신품종, 육종

 
□ 연구 목표
우리나라 다육식물 재배면적은 2018년 기준 43.7ha(농림축산식품부, 2019)로 경기도와 충북에서 주로 생산된다. 2019년 다육식물 수출액은 186만$로 우리나라 화훼류 수출액의 11%를 차지하며 미국, 대만 등 16개국으로 수출되는 작목이기도 하다. 다육식물은 아프리카, 중남미 등이 원산지로 농가 대부분은 수입종묘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내 화훼시장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재배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내수시장 활성화와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새로운 유망품목의 개발이 필요하다.
크라슐라속(Crassula spp.)은 돌나물과(Crassulaceae)에 속하는 식물군으로 남아프리카, 나미비아, 아프리카동부, 마다가스카르 등에서 300여 종이 자생하고 있으며(Toelken, 1977 ; Song 등 2004) 국내에서는 에케베리아, 세덤과 더불어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작목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도 민간육종에 의한 크라슐라 신품종 출원이 일부 이뤄지고 있으나 작목이 염자(Crassula ovata)에 국한되어 있고(국립종자원, 2020) 신품종 육성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시험은 국내 다육식물 산업 활성화와 소비시장 확대를 위해 새로운 형태와 엽색의 고기호성 신품종 개발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며 유전자원 수집과 인공교배 및 계통육성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