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복숭아 유기재배 기술개발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친환경 유기재배기술 개발

유기농업 ’17~’21 환경농업연구과 장재은

경기지역 복숭아 유기재배 기술개발

유기농업 ’18~’19 환경농업연구과 김상우
색인용어

친환경복숭아, 복숭아순나방, 복숭아심식나방, 유기액비

 
□ 연구 목표
최근 합성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Park et al, 2015), 친환경 인증 복숭아는 매우 소규모로 재배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유기과수의 공급이 부족한 반면 학교 급식 등 수요가 높아 친환경 재배를 위한 병해충방제와 토양관리 등의 연구를 통하여 안정적인 유기과수를 공급이 필요하다.
복숭아는 조직이 연약하고 고당도이며 과피가 쉽게 손상되어 저장성이 떨이지고 병충해의 피해를 많이 받는 작물이다(Kim et al, 1999). 병충해의 발생이 쉬워 유기농산물 인증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많아 친환경농산물 인증 중 대부분이 저농약 농산물인증이었고(Lee et al, 2013), 2016년 저농약 농산물인증이 폐지되면서 무농약 농산물을 인증받기보다는 친환경 복숭아 생산을 포기하는 농가들이 늘어나며 친환경 복숭아의 안정적인 생산과 공급을 위한 체계확립이 요구되어 왔다.
과거 복숭아 유기농산물인증 6농가를 대상으로 주요 병해충을 조사한 결과(Kim et al, 2017), 해충 피해현황은 31.6%로, 병해로 인한 피해 24.1%보다 다소 높았으며, 해충 피해 중 복숭아순나방, 복숭아심식나방 등이 피해율이 높았다.
친환경 복숭아 농가에서 해충피해를 막기 위해 유기농업자재를 이용하거나 교미교란 방제기술 등을 택하여 사용하고 있다(Kim, 2012). 현재 농촌진흥청 유기농업자재 정보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국내 친환경농자재는 1,600여종을 넘었으며, 그 중 병해충 관리가 32%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성분은 님 추출물, 고삼 추출물, 해조류 추출물, 천일염 등이고 이외에도 다양한 성분을 함유한 유기농업자재가 시판 되고 있다.
친환경 복숭아 재배시 시비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아 대부분 농가는 자가 제조한 유기액비를 시용하고 있지만, 효과가 미비하여 친환경 복숭아에 적합한 유기농 액비개발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친환경 복숭아농가의 해충발생 실태를 조사하고 주요 나방에 대한 유기농업자재의 방제효과 및 유기액비의 시용효과를 구명하여 친환경 복숭아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을 위하여 실시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