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기 시설재배 온도하강을 위한 패키지 기술 개발
과제구분 어젠다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원예재배 및 시설환경 개선 기술 개발

채소 ’06~’20 원예연구과 김진영

고온기 시설재배 온도하강을 위한 패키지 기술 개발

채소 ’19 원예연구과 황지은
색인용어

고온기, 시설재배, 온도하강

 
□ 연구 목표
기후변화로 인한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고 있으며 2018년도에는 채소 9.7ha, 과수 155.4ha 등 총 194.6ha 면적의 농작물이 피해를 입었으며 채소가격이 30% 급등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여름일수(일 최고기온이 25℃ 이상이 되는 연간일수)가 전 지역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높은 기온으로 인해 온실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작물 생육에 불리한 조건이 형성돼 품질 및 수량이 급격히 감소되었다. 특히 엽채류는 고온기에 품질 및 수량이 크게 감소하여 안정적 생산이 어려운 실정에 있다.
최근에는 난방에 비해 여름철 냉방에 소요되는 에너지는 3배 이상으로서 영세한 농가에서는 고온기에 냉방을 포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온실 내 냉방장치의 사용으로 여름철 온실 내부의 온도를 낮출 수 있으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불리하다. 일부 농가에서는 고온기 냉방을 위해 차광, 강제 환기, 포그, 팬 앤드 패드, 히트펌프 등의 냉방 장치를 활용하고 있으나 설치비용 및 유지비가 많이 소요된다(전종길 외, 2014).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연구된 결과로는 여름철 공기순환팬과 환기팬을 화훼, 파프리카 재배 온실에서 사용했을 때 온실 최고 온도가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낮아졌으며(이태석 외, 2017) 고온기 냉방 및 습도조절용 저압 분무장치는 살포입자가 적어 공기 중 체류효과가 우수하고 수적현상이 없어 일소피해 없이 온도강하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시행되었다(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또한 양액탱크내의 양액의 온도를 냉각장치를 이용하여 20℃ 이하로 유지하여 공급하면 착색단고추의 착과율 및 수량이 증대되었다는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김승유, 원특원,2009).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엽채류의 처리별 효과를 구명하고 패키지 기술 투입에 의한 작물별 생산성 검증을 통해 고온기 시설재배 온실 온도 하강 기술개발을 하고자 시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온실 내 온도하강을 위해 환기팬, 저압포그시스템, 외부차광스크린, 양액냉각시스템을 단독 및 혼합처리하여 엽채류 수경재배시험을 수행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