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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체험 및 교육용 수경재배 콘텐츠 개발
과제구분 |
기본연구 |
수행시기 |
전반기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연구실 |
책임자 |
스쿨팜 및 원예체험용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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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농업 |
’19~’20 |
원예연구과 |
김대균 |
원예체험 및 교육용 수경재배 콘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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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농업 |
’19 |
원예연구과 |
김혜형 |
색인용어 |
스쿨팜, 수경재배, 교육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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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 목표
- 스쿨팜(Shool Farm)이란 학교와 농장의 합성어로서 학교 또는 학교 인근에서 학생들이 직접 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농진청, 2013). 최근 교내에서 경험하는 농업체험 활동이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이고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 학교 부지 등을 활용한 다양한 원예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장 등, 2017).
- 이에 따라 학교 텃밭과 곤충을 이용한 학습용 콘텐츠, 스쿨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교현장에서 교과교육을 위한 원예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국립농업과학원, 2009; 원주시농업기술센터, 2013; Anupama J. et al., 2008). 또한 텃밭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이 대부분으로 초등학교 내 공간 확보와 지속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내에서 수행가능하며 교과과정 내 적용 가능한 수경재배 원예체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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