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체험 및 교육용 수경재배 콘텐츠 개발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스쿨팜 및 원예체험용 프로그램 개발

도시농업 ’19~’20 원예연구과 김대균

원예체험 및 교육용 수경재배 콘텐츠 개발

도시농업 ’19 원예연구과 김혜형
색인용어

스쿨팜, 수경재배, 교육콘텐츠

 
□ 연구 목표
스쿨팜(Shool Farm)이란 학교와 농장의 합성어로서 학교 또는 학교 인근에서 학생들이 직접 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농진청, 2013). 최근 교내에서 경험하는 농업체험 활동이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이고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 학교 부지 등을 활용한 다양한 원예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장 등, 2017).
이에 따라 학교 텃밭과 곤충을 이용한 학습용 콘텐츠, 스쿨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교현장에서 교과교육을 위한 원예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국립농업과학원, 2009; 원주시농업기술센터, 2013; Anupama J. et al., 2008). 또한 텃밭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이 대부분으로 초등학교 내 공간 확보와 지속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내에서 수행가능하며 교과과정 내 적용 가능한 수경재배 원예체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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