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배양토 활용 스쿨팜 적용 기술 개발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스쿨팜 및 원예체험용 프로그램 개발

도시농업 ’19~’20 원예연구과 김대균

압축 배양토 활용 스쿨팜 적용 기술 개발

도시농업 ’19 원예연구과 김대균
색인용어

스쿨팜, 압축 배양토, 식물 선발

 
□ 연구 목표
스쿨팜(School Farm)이란, 학교와 농장의 합성어로 교내 혹은 인근의 텃밭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수확하는 과정을 통해 식재료와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신건강의 향상과 함께 자연의 순환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이론 및 실습을 포함한 농업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서진욱, 2019). 최근 도시농업 확산과 함께 지자체, 정부기관, 시민단체 등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험학습용 스쿨팜 시범사업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텃밭과 연계된 교육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장 등, 2012).
곽 등(2010)은 살아있는 생물을 직접 다루어 기르고 가꾸는 것은 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정 등(2009)은 교실 내 원예활동에 관한 연구에서 식물을 활용한 다양한 원예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정서순화 및 협동성, 사회성, 도덕성 함양에 크게 기여하고, 지속적인 원예활동을 통하여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교실 내에서 식물재배는 쉽지 않다.
학교의 텃밭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많이 존재하고 빛이 충분한 야외 조건에서는 식물선택도 쉽지만 교실에서는 빛이 부족하고 공간도 창가 자리 정도이기 때문에 적용 가능한 식물의 선발이 요구된다. 그래서 본 시험에서는 우리원에서 개발한 압축 배양토를 활용하여 스쿨팜(교실 내 중심)에서 교육적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적용 가능 식물 선발 및 활용방법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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