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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배양토 활용 스쿨팜 적용 기술 개발
과제구분 |
기본연구 |
수행시기 |
전반기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연구실 |
책임자 |
스쿨팜 및 원예체험용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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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농업 |
’19~’20 |
원예연구과 |
김대균 |
압축 배양토 활용 스쿨팜 적용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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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농업 |
’19 |
원예연구과 |
김대균 |
색인용어 |
스쿨팜, 압축 배양토, 식물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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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 목표
- 스쿨팜(School Farm)이란, 학교와 농장의 합성어로 교내 혹은 인근의 텃밭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수확하는 과정을 통해 식재료와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신건강의 향상과 함께 자연의 순환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이론 및 실습을 포함한 농업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서진욱, 2019). 최근 도시농업 확산과 함께 지자체, 정부기관, 시민단체 등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험학습용 스쿨팜 시범사업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텃밭과 연계된 교육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장 등, 2012).
- 곽 등(2010)은 살아있는 생물을 직접 다루어 기르고 가꾸는 것은 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정 등(2009)은 교실 내 원예활동에 관한 연구에서 식물을 활용한 다양한 원예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정서순화 및 협동성, 사회성, 도덕성 함양에 크게 기여하고, 지속적인 원예활동을 통하여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교실 내에서 식물재배는 쉽지 않다.
- 학교의 텃밭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많이 존재하고 빛이 충분한 야외 조건에서는 식물선택도 쉽지만 교실에서는 빛이 부족하고 공간도 창가 자리 정도이기 때문에 적용 가능한 식물의 선발이 요구된다. 그래서 본 시험에서는 우리원에서 개발한 압축 배양토를 활용하여 스쿨팜(교실 내 중심)에서 교육적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적용 가능 식물 선발 및 활용방법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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