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주요 R&D 기술의 활용 실태 및 효과분석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과제책임자 및 세부책임자

농업조직체 육성 및 경영기술 사업화 방안 연구

농업경영 ’16~’18 원예연구과 전명희

경기도 주요 R&D 기술의 활용 실태 및 효과분석

농업경영 ’16~’18 원예연구과 전명희
색인용어

기술수명주기, 접목선인장, 복숭아, 고구마

 
□ 연구 목표
기술수명주기는 넓은 의미에서 기술예측의 한 수단이며, 기술예측이란 향후 기술의 가치변화, 발전방향, 경쟁구조 등을 파악하여 의사결정 등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며, 기술의 혁신적, 경제적 성과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정한 패턴을 보이면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 발전단계를 성장곡선을 이용하여 개념단계, 급속한 성장단계, 통합단계, 성숙단계의 4단계로 설명하고 있다(Young, 1993)(그림1)
공산품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제품수명주기, 기술수명주기는 활용되고 있는 S 성장곡선의 Y축을 매출액이 아닌 도입면적으로 X축을 시간(연도)으로 설정하여 영농기술을 개발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입면적이 증가 추이에 따라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할 수 있다. 영농기술의 성숙기에 있을 때는 새로운 기술개발이나 신품종 육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농업 R&D 기술에 대한 수명주기 연구 사례는 식량작물 개발기술의 수명주기 및 미래농업 기술수요분석(서동균 등, 2008) 등이 있으나 미미한 상태이지만, 공산품의 기술수명주기나 제품수명주기 연구는 제품개발이나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김범종 등(2012)은 ‘제품수명주기’란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시장에서 쇠퇴할 때까지 거치게 되는 매출액과 이익의 변화과정이라고 하였으며, 이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된다고 하였다. 김은영·이진렬(2005)은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른 광고디자인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도입기에는 브랜드인지도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하고, 성장기에는 차별화 전략을, 성숙기에는 브랜드를 구매함으로써 얻어지는 심리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쇠퇴기에는 브랜드의 상징적 의미와 함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김영일 등(2012)은 휴대폰 제품의 수명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속성요인들을 도출하였다.
기술이나 제품의 이용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별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방법은 여러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데, 김선희(2014)는 농촌체험관광 운영과 관련하여 각 속성별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IPA를 통해 각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고, 김헌철(2016)은 우리 전통음식의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하여 전통한식당의 음식품질과 서양식 레스토랑의 음식품질에 대한 요인분석과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IPA 분석을 하였다. 박효진 등(2016)는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IPA를 통하여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이 중요시하는 제품의 속성에 따른 전략적 마케팅 및 제품 개발 방향이 중요하다는 결과를 발표하였다.
제품의 속성을 파악하여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정책 방향을 연구한 사례는 많이 있으나 농업 RND 기술수명주기와 IPA를 연계하여 연구는 미미하였다.
농촌진흥기관에서 개발하여 보급한 기술이 영농 현장의 농업소득 향상정도 및 파급 효과를 분석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개발된 경제적 수명의 추정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주요 R&D 기술의 활용실태 및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주요기술의 효과분석을 위한 경제적 수명 추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2016년도는 선인장, 2017년은 복숭아, 2018년은 고구마를 대상으로 주요품종 도입면적을 조사하여 품종별 기술수명 산출, 품종별 보급면적 DB를 구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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