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 유전자 지도작성 집단육성
과제구분 아젠다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과제책임자 및 세부책임자
  콩 신품종 육성 전작 ’05~ 소득자원연구소 장은규
  율무 유전자 지도작성 집단육성 전작 ’17 소득자원연구소 박건환
색인용어  율무, 유전자지도, 순계집단, 집단육성
 
□ 연구 목표
율무(Coix lacrymajobi L. var. ma-yuen Stapf)는 화본과의 1년생 초본으로 한약재명은 의이인이며 2016년 전국 재배면적은 788ha로 수확량은 1,590톤이었으며, 주산지는 경기도 연천으로 전국 재배 면적의 47%을 차지하고 있다. 율무는 국내 10대 약용작물로 재배가 용이하고 척박지나 습지 등 환경적응성이 우수하며, 피부를 곱게 하는 미용작용이 있고, 식용으로 죽·떡·엿·과자 등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줄기와 잎을 사료로 사용하며 곡물임에도 불구하고 단백질이 16%정도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는 훌륭한 곡류이다.
경기도원에서는 율무 논 재배기술, 율무 밭재배시 안정생산을 위한 적정 재식밀도(2004), 논율무 재배 안정성 증대를 위한 물관리방법(2005) 등 재배법 뿐만 아니라 인공교배를 통해 상강(2001), 조현(2005) 품종을 육성하였다.
율무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키는 작용과 진통작용, 항암작용의 기능성 물질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폐결핵 환자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입증됐으며 율무쌀에 0.25% 정도 함유된 Coixenolide 성분이 항종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또한 율무와 꾸지뽕잎 혼합물이 흰쥐의 체지방과 혈청 지질농도를 낮추었다는 보고가 있다(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12)
이와 같은 율무의 우수한 약효성분 메커니즘 구명을 위해서는 유전체 연구를 통한 분자생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유전체 연구를 위해서는 유전자지도 작성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 지도작성을 위한 매핑집단을 육성하여 유전체 분석을 위한 소재를 얻고자 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