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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동장 잔디 연중관리 시스템 개발 및 현장 실증
과제구분 |
지역특화 |
수행시기 |
전반기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과제책임자 및 세부책임자 |
학교운동장 천연잔디 품종육성 및 관리기술 개발 |
잔디 |
’14~’18 |
작물연구과 |
한상욱 |
학교운동장 잔디 연중관리 시스템 개발 및 현장 실증 |
잔디 |
’15~’17 |
작물연구과 |
한상욱 |
색인용어 |
잔디, 학교운동장, 연중관리, 관리수준, 관리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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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 목표
- 친환경 작물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잔디는 효과적인 토양 피복작물로 도로변, 활주로, 경사면 등에서 토양, 공기, 수질보호를 위한 산업적 기능뿐만 아니라, 건물주변, 녹지공간, 공원 등 다양한 우리들의 생활주변의 조경과 환경미화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다(Beard and Green, 1994). 또한, 잔디는 골프, 축구, 야구, 크리킷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작물이다. 국가의 경제수준이 높아지고 어느 정도 여유가 생기면서 학생들의 체육활동 공간인 학교운동장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어 전국 학교운동장의 약 16% 정도가 인조잔디로 조성되었고, 8.5% 정도는 천연잔디 운동장으로 조성되었으나 나머지 75% 정도는 바람이 불면 흙먼지가 날리고 여름철에는 온도가 상승하고 특히 비가 오는 경우에는 질은 상태가 되어 체육활동이 어려운 맨땅의 나지운동장이 대부분으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 한편 2006년부터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하여 내구연한이 도래되기 시작한 많은 인조잔디 학교운동장에서 최근 학생들에게 유해한 물질들이 검출되어(Kim, 2015) 막대한 국가의 예산을 들여 걷어 내거나 새로 조성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였다(Han et al., 2015). 이에 반하여 천연잔디는 일단 설치되면 적절한 관리하에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학생들에게는 운동욕구 증진, 자연과의 교감기회 제공(Gang and Sim, 2010)과 사회성 함양(Fukuda and Suzuki, 2009), 잔디의 자연 녹색을 통한 정서안정과 스트레스완화, 체육 활동시 부상감소, 여름철 표면온도 저하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해 학교와 학부모님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운동장에 천연잔디를 설치할 경우 살아있는 식물을 유지관리하기 위하여 필연적으로 학교 자체가 부담해야할 관리비용과 잔디관리 노력에 부담으로 인해 천연잔디 설치로의 선택이 늘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경기도내 학교운동장의 잔디관리 실태조사 결과 조사된 학교의 65%가 개선이 필요한 정도로 관리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운동장 잔디 품질이 제대로 유지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Han et al., 2015). 대부분의 학교운동장 잔디는 우리나라 기후에 가장 잘 적응하는 한국잔디로 조성되어 있어 최소한의 관리노력 만으로도 병이나 환경스트레스로 인해 한순간에 죽어 없어지는 경우가 없이 어느 정도의 기능 유지가 가능하다. 그러나 학교운동장은 다수의 학생들이 빈번하게 이용하는 체육교육과 놀이의 장소로(Cho and Oh, 2013) 일부 학교에서는 이용이 높은 골대주변을 중심으로 잔디에 대한 직접적인 마찰과 뿌리층의 답압으로 인해 잔디 훼손이 빈번히 일어나기도 한다. 비교적 생육이 느린 한국잔디의 활용도를 높이고 이용자인 학생들이 만족할 만한 좋은 잔디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주기적인 잔디관리가 필요하다.
- 전문시설과 장비가 갖추어져 있고 잔디 전문가에 의해 관리되는 스포츠 경기장과는 달리 학교운동장은 관배수 시설 등 운동장 기반시설이 미흡하고 적은 비용으로 학교 관계자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많은 제약조건이 따른다. 이러한 제한적인 관리환경 조건을 고려한 학교운동장에 적절한 관리방법 개선이 잔디 운동장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잔디로 조성된 학교운동장을 대상으로 잔디 품질유지와 활용도 증진을 위하여 주요 잔디관리 작업인 깎기, 시비, 관수 등에 대한 적절한 관리수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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