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Marketing Strategy for Ginseng by Subdividing the Consumers Characteristics

수삼 소비자 세분을 통한 마케팅 전략
□ 연구배경
○ 경기 6년근 인삼생산․판매 촉진을 위하여 소비자의 인삼 소비특성에 근거한 전략수립 필요
 
□ 주요 연구성과
○ 수삼구매 시 고려속성
   – 물리적 특성 : 색깔, 모양, 굵기
   – 안전성 요인 : 잔류농약검사 통과여부, 제품인증표시
   – 재배표시정보 : 품종 및 재배기간, 품질등급
○ 소비자의 인삼 소비 유형
소비자의 인삼 소비 유형
구분안전지향소비형
(n=85)
라벨중시소비형
(n=47)
고관여소비형
(n=74)
구매행태구매이유본인섭취 목적이 상대적으로 높음 (23.5%)가족섭취 목적이 상대적으로 높음 (72.3%)
구매장소재래시장(44.7%), 백화점/대형할인점 (22.4%) 구매비율 높음재래시장(55.3%) 구매 비율 높음재래시장(51.3%), 인삼전문농협(25.7%) 구매 비율 높음
구매지역브랜드금산(51.8%), 풍기(15.3%) 지역브랜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음풍기지역 구매(23.4%)가 상대적으로 높음금산 지역브랜드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음(58.1%)
구매연근3년근 구매 비율이 상대 적으로 높음(14.9%)6년근 구매 비율이 상대 적으로 높음(51.4%)
평균구매금액10만원 이하 구매가 다수를 차지함(94.2%)10만원 이하 구매가 다수를 차지함(72.3%)10만원 이하 구매(60.0%)와 10만원 초과 구매(40.0%)가 상대적으로 균일하게 분포
 
□ 기대효과
○ 수삼구매 시 고려속성과 소비자의 인삼소비유형에 근거한 합리적인 판매전략 수립
○ 생산자는 소비자 소비속성 정보를 활용하여 전략적 생산계획 수립 가능
 연구자 : 소득자원연구소 이은섭, 031-229-6181, yies07@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