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Success Factors of Leading Live-commerce Farmers and Analysis of Important and Satisfying Factors in Education 

라이브커머스 선도농가의 성공요인과 교육 중요·만족 요인 분석

연구배경

  •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선도농가의 우수사례와 교육 수료자 대상 교육 요소별 중요도-만족도 조사 결과 정보 제공으로 농가 수준별 라이브머스 판매농가 육성 프로그램 개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선도농가 성공요인
선도농가 성공요인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다수의 고정고객 확보(ex. 유튜브 팔로워, 네이버 쇼핑라이브 찜)

농업 현장에서의 현장감 있는 라이브 방송

농사정보 노하우 제공으로 팬덤 확보

다수 경험으로 축적된 소비자 구매 패턴 데이터 활용 → 매출 높았던 방송 요일, 시간대 파악 후 꾸준한 방송 진행

예상치 못한 주문 물량 대비에 어려움

노동력 부족으로 농산물 재배, 라이브커머스 활용 판매를 병행하기에 어려움

고객관리, 서비스 대응하기 어려움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판로 가속화

모바일 시장 영역의 확대

농산물 온라인 판매 매출액 증대 추세

숏폼, 틱톡 등 미디어 환경 다변화에 빠른 대응 한계

인기 인플루언서의 농산물 판매대행 활성화

  •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교육 수강생 대상 중요도-만족도 조사결과
  • – 교육 수강 후 역량향상에 도움됐다는 응답 비율이 92.5%, 교육내용을 매우 유익하게 활용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이 37.5%로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게 나타남

중요도-만족도 조사결과

  • 제Ⅰ사분면에 속한 속성
  • 1인 방송 판매자 육성 교육, 교육 내용 및 구성, 방송을 위한 시설 및 공간, 강사의 전문성
  • ⇒ 중요한 속성임과 동시에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을 느끼고 있는 속성이므로 교육 개발시 노력을 투입해야 하는 부분
  • 제Ⅲ사분면에 속한 속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 제Ⅳ사분면에 속한 속성은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중요도가 낮다고 생각하므로 해당 속성에 투입된 노력을 제Ⅰ사분면에 투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기대효과

  • 선도농가의 우수사례와 교육 요소별 중요도-만족도 조사 결과 정보 제공을 통하여 라이브커머스 판로 활성화에 기여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정명, 031-8008-9294, jmlee@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