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Success Factors of Leading Live-commerce Farmers and Analysis of Important and Satisfying Factors in Education
라이브커머스 선도농가의 성공요인과 교육 중요·만족 요인 분석
연구배경
-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선도농가의 우수사례와 교육 수료자 대상 교육 요소별 중요도-만족도 조사 결과 정보 제공으로 농가 수준별 라이브머스 판매농가 육성 프로그램 개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주요 연구성과
선도농가 성공요인
Strength(강점) |
Weakness(약점) |
다수의 고정고객 확보(ex. 유튜브 팔로워, 네이버 쇼핑라이브 찜)
농업 현장에서의 현장감 있는 라이브 방송
농사정보 노하우 제공으로 팬덤 확보
다수 경험으로 축적된 소비자 구매 패턴 데이터 활용 → 매출 높았던 방송 요일, 시간대 파악 후 꾸준한 방송 진행
|
예상치 못한 주문 물량 대비에 어려움
노동력 부족으로 농산물 재배, 라이브커머스 활용 판매를 병행하기에 어려움
고객관리, 서비스 대응하기 어려움
|
Opportunity(기회) |
Threat(위협)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판로 가속화
모바일 시장 영역의 확대
농산물 온라인 판매 매출액 증대 추세
|
숏폼, 틱톡 등 미디어 환경 다변화에 빠른 대응 한계
인기 인플루언서의 농산물 판매대행 활성화
|
-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교육 수강생 대상 중요도-만족도 조사결과
- – 교육 수강 후 역량향상에 도움됐다는 응답 비율이 92.5%, 교육내용을 매우 유익하게 활용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이 37.5%로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게 나타남
- 제Ⅰ사분면에 속한 속성
- 1인 방송 판매자 육성 교육, 교육 내용 및 구성, 방송을 위한 시설 및 공간, 강사의 전문성
- ⇒ 중요한 속성임과 동시에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을 느끼고 있는 속성이므로 교육 개발시 노력을 투입해야 하는 부분
- 제Ⅲ사분면에 속한 속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 제Ⅳ사분면에 속한 속성은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중요도가 낮다고 생각하므로 해당 속성에 투입된 노력을 제Ⅰ사분면에 투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기대효과
- 선도농가의 우수사례와 교육 요소별 중요도-만족도 조사 결과 정보 제공을 통하여 라이브커머스 판로 활성화에 기여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정명, 031-8008-9294, jmlee@gg.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