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Market Evaluation and Marketing Strategy to Expand Consumption of Pleurotus nebrodensis Variety ‘Uram’

백령느타리 ‘우람’ 시장평가 및 마케팅 방안

연구배경

  • 농가의 신소득원 창출을 위해 신소득 버섯 품목을 육성 및 보급이 필요
  • 경기도에서 육성한 백령느타리 신품종 ‘우람’에 대한 시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진입을 위한 마케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유통인 평가
  • – 홍보방안: 느타리, 새송이 등 일반 버섯과는 다르게 고급화 전략으로 홍보
  • – 포장단위: 농가에서 소포장이 어려울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1kg 이하 포장
  • – 판매방법: 정가수의계약으로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을 유도
  • 소비자 평가
소비자 평가

큰느타리버섯 비교테스트

* A: 백령느타리, B: 큰느타리(새송이)

* 1차 소비자평가(n=50) 결과임

백령느타리 장점

백령느타리 단점

큰느타리버섯 비교테스트

백령느타리 장·단점

 

  • 백령느타리 『우람』의 마케팅 전략(4P 전략)
  • 백령느타리 『우람』의 마케팅 전략(4P 전략)

기대효과

  • 백령느타리 ‘우람’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품종의 시장성 및 경쟁력 확보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친환경미생물연구소 김연진, 031-8008-9485, boong0323@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