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Provide information on purchasing characteristic of grape in Gyeonggi, Seoul, Incheon

수도권 포도 소비자 구매특성 정보제공

연구배경

  • 과일 소비트렌드가 변화하는 환경에서 과수 재배농가에서는 소비자의 구매특성 정보를 파악하여 소비증대를 위한 대응 마련이 필요함
  • 수도권 포도 구매특성 정보를 제공하여 경기도 포도 재배농가 교육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주요 연구성과

  • 포도 가구당 구입액 추이: 가구당 연간 평균 구매금액(’10~’20)은 53,277원 회당 구입횟수는 ’20년 기준 4.1회
  • 2020년 연령대별 가구당 포도 구입액은 50대> 60대 이상> 40대> 30대 이하 순
  • 2020년 가구 소득수준별 가구당 포도 구입액은 5분위> 4> 3> 2> 1 순
  • 2020년 포도 구입처는 슈퍼마켓> 대형마트> 과일전문점 순
  • – 가족 수가 많아질수록, 소득수준 높을수록 포도 구입액 증가 추세
포도 가구당 구입액 추이, 소득수준별 포도 구입액

포도 가구당 구입액 추이(수도권)

소득수준별 포도 구입액

포도 가구당 구입액 추이(수도권)

소득수준별 포도 구입액

  • 포도 주요 품종별 구입액
  • – 샤인머스캣의 구입액이 2018년도부터 큰 폭으로 증가하여 2020년에는 6,657천원으로 가장 높은 지출이 나타남
  • – 2020년 기준 샤인머스캣> 거봉> 청포도> 캠벨얼리> 적포도 순으로 구입액이 높음

기대효과

  • 수도권 포도 소비자 구매특성 정보제공으로 포도 생산농가의 의사결정 지원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정명, 031-8008-9294, jmlee@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