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Provide Information on Purchasing Characteristic of Peach in Gyeonggi, Seoul, Incheon

수도권 복숭아 소비자 구매특성 정보제공

연구배경

  • 과일 소비트렌드가 변화하는 환경에서 과수 재배농가에서는 소비자의 구매특성 정보를 파악하여 소비증대를 위한 대응 마련이 필요함
  • 수도권 복숭아 구매특성 정보를 제공하여 경기도 복숭아 재배농가 교육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주요 연구성과

  • 복숭아 가구당 구입액 추이: 가구당 연간 평균 구매금액(’10~’19)은 43,552원 가구당 연간 구입횟수는 ’19년 기준 4.1회
  • 2019년 연령대별 가구당 복숭아 구입액은 50대> 60대 이상> 40대> 30대 이하 순
  • 2019년 가구 소득수준별 가구당 복숭아 구입액은 5분위> 3> 4> 2> 1 순
  • * 1분위: 250만원 미만, 2분위: 250만원 이상 360만원 미만, 3분위: 360만원 이상 500만원 미만, 4분위: 500만원 이상 620만원 미만, 5분위: 620만원 이상
  • 2019년 복숭아 구입처는 슈퍼마켓> 대형마트> 과일전문점 순
  • – 가족 수가 늘어날수록 복숭아 구입액은 늘어나지만, 1인당 구입액 기준으로는 1인 가구에서 지출하는 금액이 가장 높음
발효쌀칩 제조 방법

[복숭아 가구당 구입액 추이(수도권)]

[소득수준별 복숭아 구입액]

  • 복숭아 생산농가 출하처는 마트(38%) > 현장판매(20%) > 도매시장(14%) 순
  • 복숭아 주 판매단위는 4.5kg(87%) > 3kg(2.8%) 순
  • 경기도 숙기별 재배는 만생종(78%) > 중생종(15%) > 조생종(8%) 순

기대효과

  • 수도권 복숭아 소비자 구매특성 정보제공으로 복숭아 생산농가의 의사결정 지원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정명, 031-229-5787, jmlee@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