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reference and Effects of Unhulled Rice Distribution on the Rice Consumption
나락(벼) 유통의 쌀 소비촉진 효과 및 기호도
연구배경
- 쌀 소비 촉진방안의 일환으로 가정이나 소비처에 즉석도정기를 설치한 후 즉석에서 벼(나락)를 도정하여 현미나 분도미로 소비하는 나락 유통 대두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패널 가구의 쌀 소비실태 조사결과 (가계부 기장 및 집계)
- – 패널가구의 년도별 쌀 소비량은 ‘17년(8~12월) 7.0→’18년 8.6→‘19년 10월 현재 9.0㎏으로 연평균 8.8%씩 증가
(기준 : 년 1기작/10a)
나락(벼) 유통의 쌀 소비촉진 효과 및 기호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평균 |
2017 |
–
|
–
|
–
|
–
|
–
|
–
|
–
|
7.5
|
6.9
|
9.1
|
9.4
|
7.6
|
8.1
|
–
|
–
|
–
|
–
|
–
|
–
|
–
|
(6.6)
|
(6.0)
|
(7.8)
|
(7.9)
|
(6.5)
|
(7.0)
|
2018 |
11.8
|
8.6
|
10.4
|
9.6
|
9.4
|
9.1
|
8.8
|
9.7
|
9.8
|
10.3
|
10.1
|
10.1
|
9.8
|
(10.4)
|
(7.7)
|
(8.9)
|
(8.4)
|
(8.3)
|
(8.1)
|
(7.4)
|
(8.4)
|
(8.6)
|
(9.1)
|
(8.9)
|
(8.9)
|
(8.6)
|
2019 |
10.9
|
9.7
|
10.5
|
9.7
|
9.7
|
9.9
|
9.7
|
9.8
|
10.1
|
10.2
|
–
|
-
|
10.0
|
(9.8)
|
(8.7)
|
(9.5)
|
(8.6)
|
(8.6)
|
(8.7)
|
(8.7)
|
(8.9)
|
(9.2)
|
(9.1)
|
–
|
–
|
(9.0)
|
평균 |
11.4
|
9.1
|
10.4
|
9.6
|
9.5
|
9.5
|
9.2
|
9.0
|
8.9
|
9.9
|
9.8
|
8.8
|
9.6
|
(10.1)
|
(8.2)
|
(9.2)
|
(8.5)
|
(8.4)
|
(8.4)
|
(8.1)
|
(8.0)
|
(7.9)
|
(8.7)
|
(8.4)
|
(7.7)
|
(8.5)
|
※ ( )는 벼를 도정율 76.8%를 적용하여 백미로 환산한 수치임
- 즉석도정 쌀밥시식 평가 (2019년산 맛드림 벼)
- – 구수한 냄새를 원하는 소비자는 현미, 찰기를 선호하는 소비자는 5분도미를 선호
즉석도정 쌀밥시식 평가
|
수분 13% |
수분 15% |
현미 |
5분도미 |
현미 |
5분도미 |
외관(색및윤기) |
3.85
|
4.03
|
3.44
|
3.88
|
냄새 |
4.00 |
3.91 |
3.74 |
3.68 |
밥맛 |
4.15
|
4.06
|
3.74
|
3.82
|
찰기(씹히는질감) |
3.50 |
4.06 |
3.35 |
3.68 |
총평(종합적기호도) |
4.04
|
4.07
|
3.66
|
3.67
|
전체평균 |
3.91
|
4.03
|
3.58
|
3.75
|
- 즉석도정미의 영양학적 가치 : 쌀 영양분의 95%가 집결된 미강(겨층과 쌀눈)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뿐만 아니라 생리활성 물질인 GABA 등이 함유 (Kim 등, 2012)
기대효과
- 나락유통에 의한 신선한 쌀 공급으로 경기미 소비 촉진 및 새로운 틈새시장 형성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진홍, 031-229-5786, jinhong5@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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