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reference and Effects of Unhulled Rice Distribution on the Rice Consumption

나락(벼) 유통의 쌀 소비촉진 효과 및 기호도

연구배경

  • 쌀 소비 촉진방안의 일환으로 가정이나 소비처에 즉석도정기를 설치한 후 즉석에서 벼(나락)를 도정하여 현미나 분도미로 소비하는 나락 유통 대두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패널 가구의 쌀 소비실태 조사결과 (가계부 기장 및 집계)
  • – 패널가구의 년도별 쌀 소비량은 ‘17년(8~12월) 7.0→’18년 8.6→‘19년 10월 현재 9.0㎏으로 연평균 8.8%씩 증가

(기준 : 년 1기작/10a)

 

나락(벼) 유통의 쌀 소비촉진 효과 및 기호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평균
2017

7.5

6.9

9.1

9.4

7.6

8.1

(6.6)

(6.0)

(7.8)

(7.9)

(6.5)

(7.0)

2018

11.8

8.6

10.4

9.6

9.4

9.1

8.8

9.7

9.8

10.3

10.1

10.1

9.8

(10.4)

(7.7)

(8.9)

(8.4)

(8.3)

(8.1)

(7.4)

(8.4)

(8.6)

(9.1)

(8.9)

(8.9)

(8.6)

2019

10.9

9.7

10.5

9.7

9.7

9.9

9.7

9.8

10.1

10.2

- 

10.0

(9.8)

(8.7)

(9.5)

(8.6)

(8.6)

(8.7)

(8.7)

(8.9)

(9.2)

(9.1)

(9.0)

평균

11.4

9.1

10.4

9.6

9.5

9.5

9.2

9.0

8.9

9.9

9.8

8.8

9.6

(10.1)

(8.2)

(9.2)

(8.5)

(8.4)

(8.4)

(8.1)

(8.0)

(7.9)

(8.7)

(8.4)

(7.7)

(8.5)

※ ( )는 벼를 도정율 76.8%를 적용하여 백미로 환산한 수치임

  • 즉석도정 쌀밥시식 평가 (2019년산 맛드림 벼)
  • – 구수한 냄새를 원하는 소비자는 현미, 찰기를 선호하는 소비자는 5분도미를 선호
즉석도정 쌀밥시식 평가
수분 13% 수분 15%
현미 5분도미 현미 5분도미
외관(색및윤기)

3.85

4.03

3.44

3.88

냄새 4.00 3.91 3.74 3.68
밥맛

4.15

4.06

3.74

3.82

찰기(씹히는질감) 3.50 4.06 3.35 3.68
총평(종합적기호도)

4.04

4.07

3.66

3.67

전체평균

3.91

4.03

3.58

3.75

  • 즉석도정미의 영양학적 가치 : 쌀 영양분의 95%가 집결된 미강(겨층과 쌀눈)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뿐만 아니라 생리활성 물질인 GABA 등이 함유 (Kim 등, 2012)

기대효과

  • 나락유통에 의한 신선한 쌀 공급으로 경기미 소비 촉진 및 새로운 틈새시장 형성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진홍, 031-229-5786, jinhong5@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