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Proposal on Utilization Method of Hydroponic Cultivation Contents for Schoolfarm

수경재배 원예체험 콘텐츠 교육과정 연계 활용 제안

제안배경

  • 학교 공간에서 학생들이 직접 작물을 가꾸는 과정을 통해 자연순환의 이해를 높이고 과정중심적, 체험중심적 프로그램의 학교교육 연계가 필요함
  •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원예프로그램의 중요성 증가로 다양한 실내 원예체험 교육콘텐츠 활용으로 스쿨팜 활성화

주요 연구성과

  • 건의부처 :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국 미래교육정책과
  • 실내 수경재배 원예체험 콘텐츠 활용 매뉴얼의 초등학교 교과적용 제안
  • 초등학교 교과과목별 원예체험 콘텐츠
고정비 회수 및 이익이 보장된 손익분기점
구 성 『수경재배 원예체험 및 교육용 콘텐츠 활용 매뉴얼』주요내용
전체구성

16개 콘텐츠

매뉴얼
세부내용
과목 단 원 원예체험 콘텐츠


(1-1)

2. 도란도란 봄 동산 ○ 씨앗 모양보고 식물체 맞추기
○ 파종, 발아모습 관찰
○ 수경재배 화분 만들기

여름
(2-1)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압화액자 만들기
○ 아쿠아포닉 화분 만들기
○ 물속 풍경 상상해서 그리기

가을
(2-2)

2. 가을아 어디 있니 ○ 향기주머니 만들기

국어
(1-2)

2.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 씨앗 관찰(크기, 길이, 색깔, 모양)
8. 띄어 읽어요 ○ 식물이 자라는 과정 상상그리기

과학
(4-1)

3. 식물의 한살이 ○ 잎, 줄기, 뿌리 관찰

과학
(5-1)

4. 용해와 용액 ○ 식물 염색하기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아쿠아포닉 화분 속 다양한 생물 관찰
○ 공생관계 이해하기

과학
(6-1)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식물 크기에 따른 흡수되는 물의 양 비교
○ 식물 염색 후 줄기 단면 관찰
○ 식물번식방법 비교

기대효과

  •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경재배에 대한 이해를 돕는 콘텐츠로 스쿨팜 활성화 및 도시농업 참여유도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김혜형, 031-229-5803, hyeong89@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