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fermented soy product
장류 소비패턴 변화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장류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수도권 소비자의 연평균 가구당 장류 구입액은 43,005원, 구매빈도는 7.0회임
- – 가구당 연간 구매액은 고추장 15,262원, 간장 15,142원, 된장 6,016원, 쌈장 3,559원, 청국장 2,799원
- – 구매빈도는 간장 2.2회, 고추장 2.0회, 쌈장 1.1회, 된장 0.9회, 청국장 0.6회
장류 소비패턴
구분 |
구입액(원) |
구매빈도(회) |
평균가격(원/kg) |
구매가구비율(%) |
□ 장 류 |
43,005
|
7.0
|
762
|
97.8
|
○ 간 장 |
15,142
|
2.2
|
828
|
84.3
|
○ 된 장 |
6,016
|
0.9
|
733
|
40.0
|
○ 고추장 |
15,262
|
2.0
|
769
|
74.8
|
– 일반고추장 |
13,119
|
1.4
|
836
|
62.7
|
– 초고추장 |
2,143
|
0.6
|
636
|
40.2
|
○ 쌈 장 |
3,559
|
1.1
|
681
|
49.3
|
○ 청국장 |
2,799
|
0.6
|
1,143
|
26.4
|
○ 기타(춘장 등) |
227
|
0.1
|
558
|
7.2
|
- 장류의 총 구입액은 간장, 고추장 구매액 증가로 2012년 44,885원까지 증가하였으나 그 후 조금씩 감소하여 2015년 41,237원으로 낮아짐.
- – 일반고추장 구입액이 2010년 13,664원에서 2015년 11,356원으로 감소하였으나 초고추장 구입액은 1,708원에서 2,746원으로 증가
- 장류는 소비특성상 월별, 계절적으로 구입액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
- 구입액과 구매빈도를 기준으로 장류 주 구입처는 대형마트>기업형슈퍼>소형슈퍼 순이었으며 전문점, 무점포거래, 백화점 구입빈도는 매우 낮음
- 연평균 장류 구입액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많아져 60대 이상 47,176원, 50대 46,621원, 40대 42,419원, 30대 이하 35,373원으로 나타남
기대효과
- 장류 소비패턴 변화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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