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fermented soy product

장류 소비패턴 변화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장류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수도권 소비자의 연평균 가구당 장류 구입액은 43,005원, 구매빈도는 7.0회임
  • – 가구당 연간 구매액은 고추장 15,262원, 간장 15,142원, 된장 6,016원, 쌈장 3,559원, 청국장 2,799원
  • – 구매빈도는 간장 2.2회, 고추장 2.0회, 쌈장 1.1회, 된장 0.9회, 청국장 0.6회
장류 소비패턴
구분 구입액(원) 구매빈도(회) 평균가격(원/kg) 구매가구비율(%)
□ 장 류

43,005

7.0

762

97.8

○ 간 장

15,142

2.2

828

84.3

○ 된 장

6,016

0.9

733

40.0

○ 고추장

15,262

2.0

769

74.8

– 일반고추장

13,119

1.4

836

62.7

– 초고추장

2,143

0.6

636

40.2

○ 쌈 장

3,559

1.1

681

49.3

○ 청국장

2,799

0.6

1,143

26.4

○ 기타(춘장 등)

227

0.1

558

7.2

  • 장류의 총 구입액은 간장, 고추장 구매액 증가로 2012년 44,885원까지 증가하였으나 그 후 조금씩 감소하여 2015년 41,237원으로 낮아짐.
  • – 일반고추장 구입액이 2010년 13,664원에서 2015년 11,356원으로 감소하였으나 초고추장 구입액은 1,708원에서 2,746원으로 증가
  • 장류는 소비특성상 월별, 계절적으로 구입액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
  • 구입액과 구매빈도를 기준으로 장류 주 구입처는 대형마트>기업형슈퍼>소형슈퍼 순이었으며 전문점, 무점포거래, 백화점 구입빈도는 매우 낮음
  • 연평균 장류 구입액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많아져 60대 이상 47,176원, 50대 46,621원, 40대 42,419원, 30대 이하 35,373원으로 나타남

기대효과

  • 장류 소비패턴 변화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