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Grape

포도 소비패턴 변화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포도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가구의 연평균 구입액은 64,919원으로 신선포도 59,616원(91.8%), 가공식품(건포도, 주스 등) 5,303원(8.2%), 구매빈도 7.2회, kg당 평균 구입가격 5,841원, 구매가구 비율 95.2%로 나타났음
고구마소비패턴
구분 구입액(원) 구매빈도(회) 평균가격(원/kg) 구매가구비율(%)
□ 포도식품

64,919

7.2

5,841

95.2

○ 신선포도

59,616

5.8

5,841

91.8

– 캠벨얼리

36,368

3.0

4,399

76.9

– 거봉

5,720

0.9

9,511

40.1

– 청포도

8,088

0.8

6,288

38.2

– 머루포도

3,728

0.3

3,738

18.4

– 델라웨어

356

0.1

9,573

3.8

– 세리단

116

0.0

6,714

1.2

– 적포도

3,467

0.5

9,308

27.4

– 기타

1,773

0.3

15.4

○ 가공식품

5,303

1.4

48.7

  • 연도별 포도식품 구입액 추이는 2010년(67,801원)을 기준으로 2013년 2,792원으로 가장 높게 형성된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2015년은 53,632원으로 2010년보다 20.9%나 크게 하락하는 추세임
  • – 월별 구입액은 추석이 들어 있는 9월에 가장 많이 구입(20,335원)하고 다음은 8월(13,893원)로 2개월이 연간 구입액의 52.7%를 차지
  • 신선포도의 구입처별 구입액은 전통시장 11,983원(20.1%)>기업형슈퍼 10,861원(18.2%)>소형슈퍼 10,269원(17.2%)>대형마트 10,187원(17.1%) 순임
  • 신선포도 구입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높아지는 추세를 보였는데 특히 50대에서 구입액 비중이 가장 높았음
  • – 50대(73,162원)>40대(63,959원)>60대 이상(61,639원) 순으로 30대 이하(52,292원) 보다 모두 많았음

기대효과

  • 포도 소비패턴 변화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농가소득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