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Grape
포도 소비패턴 변화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포도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가구의 연평균 구입액은 64,919원으로 신선포도 59,616원(91.8%), 가공식품(건포도, 주스 등) 5,303원(8.2%), 구매빈도 7.2회, kg당 평균 구입가격 5,841원, 구매가구 비율 95.2%로 나타났음
고구마소비패턴
구분 |
구입액(원) |
구매빈도(회) |
평균가격(원/kg) |
구매가구비율(%) |
□ 포도식품 |
64,919
|
7.2
|
5,841
|
95.2
|
○ 신선포도 |
59,616
|
5.8
|
5,841
|
91.8
|
– 캠벨얼리 |
36,368
|
3.0
|
4,399
|
76.9
|
– 거봉 |
5,720
|
0.9
|
9,511
|
40.1
|
– 청포도 |
8,088
|
0.8
|
6,288
|
38.2
|
– 머루포도 |
3,728
|
0.3
|
3,738
|
18.4
|
– 델라웨어 |
356
|
0.1
|
9,573
|
3.8
|
– 세리단 |
116
|
0.0
|
6,714
|
1.2
|
– 적포도 |
3,467
|
0.5
|
9,308
|
27.4
|
– 기타 |
1,773
|
0.3
|
–
|
15.4
|
○ 가공식품 |
5,303
|
1.4
|
–
|
48.7
|
- 연도별 포도식품 구입액 추이는 2010년(67,801원)을 기준으로 2013년 2,792원으로 가장 높게 형성된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2015년은 53,632원으로 2010년보다 20.9%나 크게 하락하는 추세임
- – 월별 구입액은 추석이 들어 있는 9월에 가장 많이 구입(20,335원)하고 다음은 8월(13,893원)로 2개월이 연간 구입액의 52.7%를 차지
- 신선포도의 구입처별 구입액은 전통시장 11,983원(20.1%)>기업형슈퍼 10,861원(18.2%)>소형슈퍼 10,269원(17.2%)>대형마트 10,187원(17.1%) 순임
- 신선포도 구입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높아지는 추세를 보였는데 특히 50대에서 구입액 비중이 가장 높았음
- – 50대(73,162원)>40대(63,959원)>60대 이상(61,639원) 순으로 30대 이하(52,292원) 보다 모두 많았음
기대효과
- 포도 소비패턴 변화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농가소득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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