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Sweet potato
고구마 소비패턴 변화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고구마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가구의 연평균(‘10∼’15) 가구당 고구마 식품 구입액은 27,862원, 구입횟수는 3.9회임
고구마소비패턴
구 분 |
구 입 액(원) |
구매빈도(회) |
평균가격(원/kg) |
구매가구비율(%) |
□ 고구마식품 |
27,862
|
3.9
|
4,002
|
78.7
|
◯ 신선고구마 |
27,041
|
3.7
|
4,002
|
76.9
|
– 일반 |
14,472
|
2.2
|
4,078
|
63.6
|
– 호박 |
9,628
|
1.0
|
4,058
|
41.8
|
– 밤 |
2,787
|
0.5
|
3,540
|
22.4
|
– 자색 |
154
|
0.0
|
4,192
|
2.2
|
◯ 가공식품 |
821
|
0.2
|
–
|
9.9
|
- 2010년 이후 신선고구마 구입액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최근 정체되어 있음
- – 일반 고구마는 2010년 구입액이 13,293원에서 2012년 16,649원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나 2015년에는 13,324원으로 하락
- – 호박고구마는 2010년 대비 2015년에 12.2% 상승하였으며, 밤고구마는 2010년 1,519원에서 2015년 3,638원으로 2배 이상 증가
- – 고구마 가공식품 구입액은 2010년 196원에서 2015년 2,248원으로 상승하여 고구마 식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8%에서 7.6%로 증가
- 신선고구마를 구매하는 가구 수는 감소하는 반면 가공식품 구매가구수는 빠르게 늘고 있음
- – 신선고구마 구매비율은 2013년 79.0%에서 2015년 73.9%로 감소하고 가공 식품 구매가구비율은 2010년 5.1%에서 2015년 18.0%로 증가
- 대형마트, 전통시장, 백화점 등의 구입은 감소추세이고 직거래 등 무점포판매, 기업형 슈퍼, 소형슈퍼의 구입이 증가하고 있음.
기대효과
- 고구마 소비패턴 변화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농가소득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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