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Sweet potato

고구마 소비패턴 변화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고구마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가구의 연평균(‘10∼’15) 가구당 고구마 식품 구입액은 27,862원, 구입횟수는 3.9회임
고구마소비패턴
구 분 구 입 액(원) 구매빈도(회) 평균가격(원/kg) 구매가구비율(%)
□ 고구마식품

27,862

3.9

4,002

78.7

◯ 신선고구마

27,041

3.7

4,002

76.9

– 일반

14,472

2.2

4,078

63.6

– 호박

9,628

1.0

4,058

41.8

– 밤

2,787

0.5

3,540

22.4

– 자색

154

0.0

4,192

2.2

◯ 가공식품

821

0.2

9.9

  • 2010년 이후 신선고구마 구입액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최근 정체되어 있음
  • – 일반 고구마는 2010년 구입액이 13,293원에서 2012년 16,649원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나 2015년에는 13,324원으로 하락
  • – 호박고구마는 2010년 대비 2015년에 12.2% 상승하였으며, 밤고구마는 2010년 1,519원에서 2015년 3,638원으로 2배 이상 증가
  • – 고구마 가공식품 구입액은 2010년 196원에서 2015년 2,248원으로 상승하여 고구마 식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8%에서 7.6%로 증가
  • 신선고구마를 구매하는 가구 수는 감소하는 반면 가공식품 구매가구수는 빠르게 늘고 있음
  • – 신선고구마 구매비율은 2013년 79.0%에서 2015년 73.9%로 감소하고 가공 식품 구매가구비율은 2010년 5.1%에서 2015년 18.0%로 증가
  • 대형마트, 전통시장, 백화점 등의 구입은 감소추세이고 직거래 등 무점포판매, 기업형 슈퍼, 소형슈퍼의 구입이 증가하고 있음.

기대효과

  • 고구마 소비패턴 변화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농가소득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