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Management Plan of Farmer’s Market for Urban- Rural Win-Win
도농상생을 위한 ‘농부의 시장’ 운영 발전방안
연구배경
- 서울시 운영 ‘농부의시장’ : (‘14) 3개소 → (’15) 5개소 ⇒ 경기도 참여 생산자 : 22개
- 서울시 ‘농부의시장’은 1차 농산물과 2차 가공품 위주의 직거래 장터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민간운영형태의 장점을 도입한 경기도만의 도농상생 ‘농부의시장’ 개설 필요
주요 연구성과
- [경기도 농부의 시장 – ‘청년농부의 장터’ 설치 및 운영지원]
- 설치지역 : 경기도내 인구집중 도시 → 점진적 확산
- 선정방법 : 각 시군 청년농부 ․ 가족농 ․ 소농 ․ 귀농 위주 공모
- 운영방식 :
- – 경기도 – 예산지원(시설비, 초기운영비)
- – 청년농부단체 및 중간 코디네이터의 자율운영제 도입
- – 월 2회~4회 운영 → 점진적 상설화
- 운영컨셉 : 대도시 소비자 맞춤형, 문화공감과 스토리가 있는 장터
- [농산물 생산 유통, 판매 ⇒ 도시 먹거리 시스템, 문화접목]
- – 도·농 상생 : 소농·가족농(다품종 소량생산)의 자급자족의 시장 확대
- – 사회적 일자리 : 귀농·귀촌인 사회적경제 단체의 활동 확대 / 청년 창업, 활동 제공
- – 도시공간 재생 : 도심의 거리, 주차장, 유휴지 등에 새로운 여가 공간으로서 역할
- – 바른 식문화 보급 : 다양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로 생산자, 소비자 커뮤니티 형성
- ※ 전제조건 : 설치지역 주민과 상인들과의 사전합의 도출 필요
기대효과
- 농촌에는 안정적인 소득확보, 도시민들에게 안전먹거리 제공
- 청년농부의 귀농촉진으로 농촌고령화 극복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이수연, 031-229-5791, onpickle@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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