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Construction of Living Lab. for the Enhancement of Start-up Companies based on Creative Ideas in the Sixth industrialization of agriculture
6차산업 아이디어 창업 활성화를 위한 리빙랩 구축
연구배경
- 6차산업 현장은 영세한 경영규모와 소득구조에서 오는 한계와 더불어 자금부족, 각종 규제로 인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창업과 스타트업 활성화 한계
- 「농촌융복합산업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2014. 6월 제정)」이 6차산업 인증농가를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제공자와 매칭시켜 창업 및 사업화 필요
주요 연구성과
-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6차산업 접목 및 창업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의 수요와 공급을 매칭해주는 리빙랩 플랫폼 구축
- – 이를 위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작해보고 테스트도하며 예비창업계획 수립과 시장 진출을 도모할 있는 ‘리빙랩 운영 모델’ 도입
유형별 리빙랩 운영 프로그램
유형별 리빙랩 운영 프로그램
리빙랩 유형 |
가공플랜트유형 |
지역농산물 활용유형 |
로컬푸드 직매장 유형 |
농촌관광마을 유형 |
농업기술센터형 |
제조업/농협 주도형 |
협동조합/영농조합 주도형 |
마을기업 주도형 |
운영목적 |
농업기술센터 가공플랜트를 테스트 베드로 하여 소규모 농가의 상품개발 지원 및 생태계 조성 |
지역농산물 활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가공상품 개발 지원 |
찾아오게 하는 로컬푸드 직매장모델 개발 및 사업화지원 |
수도권 소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마을상품 유통화 |
테스트 도구 |
디지털기기, SW, 3D 프린터를 통해 시제품 생산 및 테스트 실시 |
디지털기기, SW, 3D 프린터를 통해 시제품 생산및 테스트 실시 |
직매장과 연계한 체험관광프로그램 개발 테스트 실시 |
ICT 기술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 실시 |
네크워크 그룹 |
지역농산물종합가공센터 연계하여 지역 소규모농가, 가공업체, 유통업체 등 맴버쉽 참여 |
지역농민과 농협, 제조업의 계약재배를 통해 관계성 증대 |
소비자, 농민 등 네트워크 참여형 관계성 증대 |
소비자, 마을주민, 특산물 생산농민 등 협동적 관계성 증대 |
자금운용 및 성과공유 |
초기투자비 보조 개방형 멤버쉽에 의한 모급 및 배당 |
초기투자비 보조 운영비 자부담 |
초기투자비 보조 직매장 사업에 참여하는 소비자 모금 및 배당 |
초기투자비 보조 농촌관광사업에 참여하는 소비자 모금 및 배당 |
기대효과
- 지역단위 리빙랩 활성화로 아이디어 창업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진홍, 031-229-5787, jinhong5@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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