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Suggestion about Suwon City Tourism Commodity of Royal Tteoks(Korean Rice Cake)
경기미와 정조의 효사상을 결합한 궁중떡의 수원 관광상품화 제안
연구배경
- 2016년은 수원화성방문의 해로 이를 대비한 다양한 볼거리와 관광상품이 개발되고 있으나, 먹거리 개발은 미흡한 실정임
- 수원화성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나 정조를 스토리텔링한 차별화된 지역 관광식품개발이 시급함
- – 일본 교토의 금각사(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 : 교토 찹쌀떡(세모떡)이 지역 관광식품임
주요 연구성과
- 수원 대표떡으로 화성행궁과 연계된 궁중떡 도입
- – 브랜드명 : 행궁(나눔)떡(화성행차시 가난한 백성들에게 쌀과 죽을 나누어준 정조의 어진 정치와 따복을 연결지음)
- 관광상품화 제안내용
관광상품화 제안내용
떡의 종류 |
제품명 |
제품의 특징 |
스토리텔링 접목 |
두텁떡 |
중전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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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생산과 먹기편한 형태의 제조 표준화, 제품형태 개선(간장 대신 황설탕, 시루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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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경궁홍씨의 회갑연을 기념한 정조의 효심이 느껴짐. 고급 효떡 이미지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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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색주악 |
삼색
가락지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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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입맛에 맞춘 부재료 첨가, 집청액 제조법 개선(펙틴첨가로 끈적임, 흘림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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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경궁홍씨의 가락지와 모양을 본뜬 떡 이름.
대중적 떡 이미지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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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 가능 판매처 : 화성행궁내 관광기념품샵 및 행궁길내 맛촌, 수원 4대문 근처 떡집, 떡카페 등에 판매 우선권 부여
RPC연계 지역별 최고품질벼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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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텁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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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색주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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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수원 대표떡으로 궁중떡을 도입함으로써 떡과 쌀 소비촉진
- 정조를 스토리텔링한 관광품으로 관광객에게 수원만이 가진 상품으로 차별화 유도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용선, 031-229-5782, lyongsun@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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