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Livestock Products

소비자 가구의 축산물 구매동향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축산물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쇠고기>
  • 최근 5년간 연평균 쇠고기식품 구입액은 318,614원이며 쇠고기 81.9%, 쇠고기 가공식품 18.9%로 구성되어 있고, 연평균 구매횟수는 17.9회임.
  • 쇠고기식품 구입액은 2010년 266,307원에서 2014년 395,898원으로, 구입빈도는 15.0회에서 21.5회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쇠고기식품의 구입처별 구입액(기타 제외)은 대형마트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전문점, 기업형슈퍼, 소형슈퍼, 전통시장 순임. 구매빈도는 대형마트, 기업형슈퍼, 전문점, 소형슈퍼, 전통시장 순으로 구매 횟수가 많음
  • <돼지고기>
  • 최근 5년간 연평균 돼지고기식품 구입액은 473,493원이며 돼지고기 66.7%, 가공식품 33.3%로 구성되어 있고, 연평균 구매횟수는 46.3회임
  • 쇠고기식품 구입액은 2010년 426,329원에서 2014년 33.3%증가한 568,098원이며 구매빈도는 42.5회에서 51.6회로 증가하였음
  • 돼지고기 구입처는 전문점, 기업형슈퍼, 대형마트, 소형슈퍼 순으로 높게 나타남. 가공식품 구입처는 대형마트, 기업형슈퍼, 소형슈퍼, 전통시장 순으로 조사됨
  • <닭고기>
  • 최근 5년간 연평균 닭고기식품 구입액은 206,622원이며 닭고기 34.6%, 가공식품 65.8%로 구성되어 있고, 연평균 구매횟수는 19.1회임
  • 닭고기식품 구입액은 2010년 189,648원에서 2014년 238,913원으로 증가하고, 구매빈도는 18.4회에서 20.9회로 증가하였음
  • 닭고기 구입처는 대형마트, 기업형슈퍼, 전통시장, 소형슈퍼, 전문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남. 가공식품 구입처는 대형마트, 전문점, 기업형슈퍼, 전통시장, 소형슈퍼의 순으로 조사됨

기대효과

  • 축산물 소비트렌드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예측 가능한 영농 및 부가가치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