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Pluse

소비자 가구의 두류 구매동향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두류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의 5년간(‘10~’14) 가구당 두류 구매동향을 살펴보면 평균 구입액은 19,508원, 구매빈도는 1.6회, 구매가구 비율은 57%임
  • 두과작물별 구입액은 콩 > 팥 > 녹두 > 강낭콩 > 완두 > 동부 순이었고, 콩 중에서는 서리태 > 흑태 > 백태 순으로 구입액이 높았음

[표] 소비자 가구의 두류 유형별 구매동향(2010∼2014 평균)

단위 : 원ㆍ회ㆍ% / 연ㆍ가구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동향
구분 구 입 액 구매빈도 평균가격(원/kg) 구매가구비율
□ 두류전체

19,508

1.6

1,229

57.0

◯ 콩

13,471

0.8

1,225

41.0

– 백 태

1,071

0.1

837

7.9

– 서리태

8,243

0.3

1,367

21.4

– 흑 태

2,577

0.2

1,232

14.3

– 두류기타

1,580

0.2

935

13.3

◯ 팥

2,229

0.2

1,261

18.3

◯ 녹 두

1,747

0.1

1,944

10.0

◯ 강낭콩

1,382

0.2

642

13.8

◯ 완 두

509

0.1

518

10.2

◯ 동 부

78

0.0

698

2.0

◯ 기 타

92

0.0

1,154

2.6

소비자 가구의 두류 유형별 구매액

두류 및 콩 유형별 구입액

팥, 녹두, 강낭콩, 완두, 동부 구입액

<그림 1> 두류 및 콩 유형별 구입액

<그림 2> 팥, 녹두, 강낭콩, 완두, 동부 구입액

  • 기존에 소비가 많던 흑태보다 고가의 서리태의 구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변화를 알 수 있음

기대효과

  • 두류 소비트렌드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예측가능한 영농 및 부가가치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