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Pluse
소비자 가구의 두류 구매동향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두류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의 5년간(‘10~’14) 가구당 두류 구매동향을 살펴보면 평균 구입액은 19,508원, 구매빈도는 1.6회, 구매가구 비율은 57%임
- 두과작물별 구입액은 콩 > 팥 > 녹두 > 강낭콩 > 완두 > 동부 순이었고, 콩 중에서는 서리태 > 흑태 > 백태 순으로 구입액이 높았음
[표] 소비자 가구의 두류 유형별 구매동향(2010∼2014 평균)
단위 : 원ㆍ회ㆍ% / 연ㆍ가구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동향
구분 |
구 입 액 |
구매빈도 |
평균가격(원/kg) |
구매가구비율 |
□ 두류전체 |
19,508
|
1.6
|
1,229
|
57.0
|
◯ 콩
|
13,471
|
0.8
|
1,225
|
41.0
|
– 백 태
|
1,071
|
0.1
|
837
|
7.9
|
– 서리태
|
8,243
|
0.3
|
1,367
|
21.4
|
– 흑 태
|
2,577
|
0.2
|
1,232
|
14.3
|
– 두류기타
|
1,580
|
0.2
|
935
|
13.3
|
◯ 팥
|
2,229
|
0.2
|
1,261
|
18.3
|
◯ 녹 두
|
1,747
|
0.1
|
1,944
|
10.0
|
◯ 강낭콩
|
1,382
|
0.2
|
642
|
13.8
|
◯ 완 두
|
509
|
0.1
|
518
|
10.2
|
◯ 동 부
|
78
|
0.0
|
698
|
2.0
|
◯ 기 타
|
92
|
0.0
|
1,154
|
2.6
|
소비자 가구의 두류 유형별 구매액
|
|
<그림 1> 두류 및 콩 유형별 구입액
|
<그림 2> 팥, 녹두, 강낭콩, 완두, 동부 구입액
|
- 기존에 소비가 많던 흑태보다 고가의 서리태의 구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변화를 알 수 있음
기대효과
- 두류 소비트렌드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예측가능한 영농 및 부가가치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