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Rice
소비자 가구의 쌀 구매동향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쌀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패턴 분석 결과, 2010∼2014년간의 연평균 쌀 구입액은 189,269원, 가구당 구입횟수는 7.2회로 나타났음.
- 일반미의 가구당 연 평균 구입액은 142,123원, 구매빈도는 4.0회로 가장 높았으며 현미 29,481원, 찹쌀 11,919원, 흑미 5,264원의 순이었음.
- 현미, 찹쌀, 흑미 등의 구매빈도는 연 평균 0.2회 정도 증가한 반면 일반미의 경우 연평균 0.4회 정도 감소함
- ※ 현미는 2010년 대비 2014년에는 25.4%정도 구입액이 증가 하였으며, 흑미의 경우도 53.8%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냄
[표]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동향(2010∼2014 평균)
단위 : 원ㆍ회ㆍ% / 연ㆍ가구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동향
구분 |
구 입 액 |
구매빈도 |
평균가격(원/kg) |
구매가구비율 |
□ 쌀 |
189,269
|
7.2
|
3,191
|
94.9
|
◯ 일반미
|
142,123
|
4.0
|
2,569
|
87.8
|
◯ 현미
|
29,481
|
1.7
|
3,412
|
60.1
|
– 일반현미
|
15,907
|
1.0
|
3,127
|
42.2
|
– 찰현미
|
13,574
|
0.7
|
3,789
|
39.5
|
◯ 찹 쌀
|
11,919
|
0.9
|
4,148
|
45.4
|
◯ 흑 미
|
5,264
|
0.6
|
5,571
|
36.2
|
– 일반흑미
|
2,331
|
0.3
|
5,823
|
18.5
|
– 찰흑미
|
2,934
|
0.3
|
5,467
|
23.7
|
◯ 기 타
|
387
|
0.0
|
–
|
1.0
|
- 기업형슈퍼에서 쌀 구매가 47,231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구매 빈도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가 동일하게 년간 1.8회인 것으로 나타남.
- 구입액 : 기업형슈퍼 > 대형마트 > 무점포 > 소형슈퍼 > 전통시장 > 전문점 순
- 구매빈도 : 대형마트, 기업형슈퍼 > 소형슈퍼 > 무점포 > 전통시장 > 전문점 순
기대효과
- 쌀 소비트렌드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예측가능한 영농 및 부가가치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