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 예보로 병해충 피해 예방!
경기도 농업기상과 병해충 시스템 이용하세요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기후변화와 병해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날씨와 병해충 발생 예측 정보를 위치 기반으로 신속하게 제공하고 농약 안전 사용을 지원하는 ‘농업기상과 병해충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글. 유주형 농업연구사 /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031-8008-9357)

농업기상과 병해충 시스템은 기상관측데이터를 활용하여 경기도 내 전 지역의 온도와 강수량 등 농업기상과 7종의 주요 작물에 대한 31종의 병해충 발생 가능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농업인이 스스로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각종 작물의 병해충 사진과 상세한 설명, 그리고 적합한 농약 정보 등을 지원한다.

내 농장 맞춤형 농업기상 정보 제공
사진

기상청과 도내 34개소 농업기상관측망에서 수집된 실시간 기상 데이터(기온, 습도, 강수량, 풍속, 일조량 등)를 통해 고품질의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최신 지리정보시스템(GIS) 기술을 통해 240m급 고해상도 날씨 예보 및 전망 자료를 지도로 시각화하여 내 농장의 상세 날씨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 관측자료뿐만 아니라 단기예보(3일), 중기예보(10일) 정보까지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써 내 농장 주변의 세부적인 날씨 변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기반 병해충 발생 예측 및 방제 의사결정 지원

경기도 내 주요 재배 작물 7종(사과, 배, 복숭아, 포도, 벼, 감자, 고추)에 발생하는 31종(탄저병, 도열병, 복숭아순나방 등)의 병해충에 대한 발생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단기(3일), 중기(10일), 장기(1개월) 병해충 발생 위험도 예보를 GIS 기반 지도와 농장 단위 예측 달력 형태로 제공하여 방제 시기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농장 위치를 등록하면 해당 농장의 맞춤형 병해충 발생 예측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농촌진흥청의 농약안전정보시스템 및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병해충별 농약, 진단, 방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농약 선택과 신속한 대응을 지원한다.

경기도 농업기상과 병해충 시스템 활용 방법
사진

사과 과수원 전경

PC 또는 모바일 웹사이트(agriweather.gg.go.kr)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경기도 농업기상과 병해충 시스템’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농장 위치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기상 및 병해충 예측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현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병해충 방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이상기후로 인해 발생하는 돌발 병해충에 대응하고 방제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농산물의 품질과 수확량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
사진

농업 기상지도

사진

병해충 예측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