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나무 잎을
애벌레들이 갉아 먹어요!

(글.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식물병해충팀 (031-8008-9354))


Q.

화성에서 정원수로 사과나무 몇 그루를 키우고 있어요. 그런데, 최근 잎이 누런듯하여 자세히 보니 애벌레들이 모여서 잎을 그물망처럼 먹어 치우고 있네요. 무슨 해충인가요?

A.

미국흰불나방의 유충(애벌레) 피해입니다. 미국흰불나방은 사과나무를 포함해 감나무, 단풍나무, 버즘나무, 벚나무류 등 활엽수 200여 종의 식물을 가해하는 광식성 해충 중 하나입니다.

유충이 어릴 때는 실을 토해 잎을 싸고 집단으로 모여서 갉아 먹다가 5령기 이후에는 분산해 잎맥을 제외한 잎 전체를 갉아 먹어 피해를 줍니다.

보통 연 2~3회 발생하며 수피 틈이나 지피물 밑에서 번데기로 월동합니다. 성충은 5월 중순~6월 상순, 7월 하순~8월 중순에 나타나고, 유충은 5월 하순~6월 상순, 8월 상순~10월 상순에 나타나서 가해합니다.

현재 사과나무에 등록된 나방류 방제용 살충제로 방제하시거나, 해충 방제용 유기농업자재도 방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부적으로 발생했을 경우에는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도 권해드립니다.

전국의 식집사, 시티파머 주목! ‘경기사이버식물병원’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온라인을 통해 작물의 피해 증상을 진단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신청서에 피해 증상과 사진을 첨부하여 접수하시면 해당 담당자가 증상에 대한 진단 결과를 친절히 답해 드립니다.
www.plant119.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