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 신품종 육성
영역 |
4 |
어젠다 |
1 |
대과제 |
6 |
과제 및 세부과제명 |
과제구분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
국화 신품종 육성 |
기관고유 |
화훼 |
’06~ |
원예연구과 |
임성희 |
1) 절화용 국화 신품종 육성 |
어젠다 |
” |
’06~ |
” |
” |
2) 분화용 국화 신품종 육성 |
기관고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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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 |
” |
색인용어 |
국화, 절화, 분화, 품종, 육성 |
- 연구개발의 필요성
- 2017년도 경기도 절화국화 재배면적은 33.3ha로 전국 340.5ha의 9.8%를, 분화국화 재배 면적은 24.2ha로 전국 49.8ha의 48.6%를 점유함
- 국화 로열티는 주당 15~20원 수준으로 종묘비에 포함되어 거래되고 있으며 2017년 전국에서 국화재배시 지불하는 로열티는 5.4억원으로 추정됨
- 국화를 포함한 화훼작목의 신품종 육성 기반확립과 다양한 고유품종 육성 보급은 직접적인 로열티 지불액 감소뿐만 아니라 해외의존도가 높은 작목의 종묘단가 상승을 억제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음
- 절화용 국화는 고온기 및 저온기 재배시에도 개화반응이 짧고 안정적이며, 내병 내충성이 있고 신장성이 좋아 재배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생력화가 가능한 스프레이 국화 품종개발이 필요함
- 또한, 고온기 수출시 개화지연, 화색발현 저하, 생리장해 등 품질저하 문제가 없는 안정적인 개화특성의 품종개발이 요구됨
- 분화용 국화는 유통특성상 화색, 화형별 시리즈 품종 개발이 필요하며, 고온기 활착율과 내병성이 우수한 특성이 요구됨
- 국내 연구 현황
- –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중심으로한 국화사업단에서 국화 육종기반이 전무하였던 국내 국화산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산품종 보급률 및 인지도 제고
- – 품종개발은 농촌진흥청을 중심으로 ‘95년부터 시작되어 충남화훼연구소, 경남화훼연구소등에서 많은 품종이 개발되었으나 기호도의 변화가 빨라 새로운 품종의 요구도가 높음
- – 우리원에서는 2008년부터 『드림라운드』 등 절화국화와 『마이엘프』 등 분화국화 49품종을 개발하고 2,233만주를 통상실시하여 국내보급에 노력하고 있음
- 국외 연구 현황
- – 선진국의 민간육종회사에 의해 상업용 품종들이 매년 100품종 이상 개발되고 있으며 국제간 공조체계를 유지하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음
- – Fides는 현재 판매비중이 높은 품종 중심으로 우수한 품종이 개발되고 있으며 Deliflor는 다양한 크기, 다양한 화색, 다양한 화형의 품종을 개발하고 있음
- – 상업용 품종 개발, 무병묘 생산기술과 해외 생산기지 확대를 통한 대량증식 기술, 다국적 유통망 구축 등 분야별 전문가가 포진하여 경쟁력이 높음
- – 네덜란드 등 외국품종은 내서성 특성이 약하여 여름철 국내재배시 고사율이 높은 경향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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